김종엽 이사님 '타오르는 시간 - 여행자의 인문학' 출간 프린트   
중민  Email [2022-11-25 14:43:15]  HIT : 194  
중민재단의 김종엽 이사님(한신대 사회학과 교수)의 저서 "타오르는 시간 - 여행자의 인문학"이 출간되었습니다. 
축하드리며 책과 관련한 간단한 정보를 공유합니다.

김종엽 저 | 창비 | 2022년 10월 17일
ISBN : 9788936486860

책소개
관광화된 세계에서 진정한 여행의 의미를 구하는 김종엽의 저서. 한국사회의 굵직한 사건마다 의미 있는 발언을 보태온 사회학자 김종엽이 새롭게 제시하는 주제는 길었던 코로나19 시국 이후 모두의 열망이 된 ‘관광/여행’이다.
제도와 규율에 익숙해져 고유한 자기 경험을 잃어가고 있는 현대인의 일상은 ‘관광’만을 반복 체험할 뿐 진정한 ‘여행’에 이르지 못하는 관광객의 경험과 유사하다. 비행기로 어디든 오갈 수 있는 지구는 이제 인류에게 그리 넓은 장소가 아니며, 잘 짜인 여행 계획표를 소지한 우리는 목적지에서 무엇을 만날지 뻔히 알고 있지 않은가? 저자는 관광화된 세계에서 자유로운 여행자라는 자의식은 허위의식으로 전락하기 쉽다고 경고하며 어떻게 관광(일상)이 진정한 의미의 여행(삶)이 될 수 있는지 질문한다.

저자소개
한신대에서 학생들에게 사회학을 가르친다. 『창작과비평』을 편집하는 일에도 참여한다. 『연대와 열광』 외 몇권의 책을 썼고 『사회적 행위를 설명하기』를 비롯해 몇몇 책을 옮겼다. 『한국현대생활문화사: 1990년대』 외에 몇몇 책을 엮었으며 『입시는 우리를 어떻게 바꾸어놓았는가』를 아내와 함께 썼다.



목차

머리말/ 서론을 대신하여

1. 관광객, ‘휴일의 군주’: ‘여행’ 그리고 ‘관광’이라는 말에 대하여
2. 여기가 아니라면: 권태에 대하여
3. ‘그곳’을 향하여: 장소의 의미론
4. 결국은 걸어서 간다: 걷기의 인문학
5. 탑승하러 가는 길: 수정궁의 후예, 공항
6. 이륙하다: 비행기, 콘도르와 앨버트로스 사이에서
7. 잠을 청하다: 집, 호텔 그리고 에어비앤비

     106. 한상진 이사장님 '하버마스와의 대화' 출간
     104. 중민재단 창립 10주년 학술세미나 및 기념행사